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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보드게임판 관련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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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6.14 - [Projects] - [스마트 보드게임판] 3. 라즈베리파이에서 Yolov5 (설치, 학습)
2024.06.23 - [Projects] - [스마트 보드게임판] 4. 시리얼 통신, 모터 제어하기
프로젝트 개요
기존의 아날로그 보드게임은 직접 말을 움직여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고 이러한 단점을 개선한 온라인 보드게임은 사용자가 직접 참여한다는 재미 요소가 사라졌다. 이러한 점을 개선하여 졸업작품으로 아날로그 보드게임과 디지털 보드게임의 장점을 결합한 프로젝트를 기획했다.
![](https://blog.kakaocdn.net/dn/bloeZN/btsH9Zw48P1/Ke4NXFkOMSU9WPNwEqJmt1/img.png)
![](https://blog.kakaocdn.net/dn/0RMrq/btsH8KHQwro/LRzmvPPrVsFiCFIe9pqFFk/img.png)
![](https://blog.kakaocdn.net/dn/by69K0/btsH8nfl3Qy/Fs6pJU20AwrFsJTxWawsOK/img.jpg)
플레이어가 주사위(혹은 윷)를 던지면 웹캠을 통해 이미지를 실시간으로 학습된 Yolov5모델로 보낸다.
주사위 사진에 따라 주사위 결과값이 라즈베리파이에서 데스크톱 게임으로 전달되고 게임에서 말이 이동하면서 게임이 진행된다. 동시에 보드게임판에서는 주사위를 사용자가 다시 던질 수 있도록 회수하는 기능을 동작시킨다. 영상으로 보면 이해가 쉽다.
라즈베리파이에서 처리한 주사위 값 결과는 시리얼 통신을 통해 게임으로 전달되고 그에 따라 게임이 진행된다.
동시에 주사위 값을 인식했다는 신호를 보드게임판에도 전달해 모터를 동작시켜 주사위가 수거되도록 해야한다. 이 때에도 시리얼(UART) 통신을 사용했다. 모터는 DC모터를 사용했다.
해당 보드게임판은 3D모델링하여 프린팅하였다.
![](https://blog.kakaocdn.net/dn/vfaHf/btsH8zzSJAj/TMhpNN7TNp94u1i4pPEzy0/img.png)
![](https://blog.kakaocdn.net/dn/dlpU31/btsH8GeqACE/rN55JkwseJSXi5QsDoX6rk/img.png)
![](https://blog.kakaocdn.net/dn/bTGpbE/btsH9nrFy3k/zS3EDxYtmO8czS69fHnShK/img.png)
![](https://blog.kakaocdn.net/dn/ccLnxV/btsIai4f5vP/IkHJWk9x6Jb24mtPd5PKY0/img.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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